본문 바로가기

정치

이희아 피아니스트의 DJ 추모 절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주기를 기리는 추모문화제가 지난 17일 서울광장에서 열렸습니다. 그런데 이날 문화제에서는 '네 손가락 피아니스트'로 알려진 이희아 씨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희아 씨는 과거 김대중 대통령 재임기간에 '장애극복 대통령상'을 수상했고,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신지식인 청소년상 및 문화예술인상'도 수상했던 인연이 있는 피아니스트입니다. 이희아 씨는 1년 전 김 전 대통령이 서거했을 때 빈소를 찾아 "지난 2000년에는 신지식인 만찬에 초청돼 대통령을 뵈었다. 노벨상 수상을 축하드린다고 말씀드렸더니, 피아노 연습 열심히 하느냐고 답하셨던게 기억에 남는다"며 슬퍼했습니다. "재임시절 청와대에 초청받아 연주한 적이 있다.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감동을 받았다고 말씀하셨다"고 회상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였을까요. 서울광장 무대에 오른 이희아 씨는 직접 추모의 노래까지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하늘에 계신 그 분을 향해 절절한 추모의 절규를 했습니다. 그 동영상을 보며 저도 잠시 눈시울을 적셨습니다. 어째서 지금 우리는 김 전 대통령이 가신 빈 자리를 이렇게 크게 느끼고 있는 것일까요. 물론 우리가 처해있는 현실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이희아 씨의 절규는 단지 그녀만의 절규는 아니었습니다.

이희아 씨가 보였던 감동의 절규. 더 많은 분들이 보고 느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그 동영상을 이 곳에 올립니다. 그런데 저는 그날 직접 서울광장에 가서 촬영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 동영상을 본 저는 녹화파일을 구해서라도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보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오마이뉴스>에 요청해 파일을 구해 이 곳에 올립니다. 꼭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 저의 인터넷 개인방송이 매일 밤 11시에 아프리카 TV를 통해 생방송됩니다. 다른 시간대에는 수시로 재방송이 나갑니다. 아프리카 TV 앱을 다운받으면 아이폰을 통해서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유창선의 시사난타' 바로가기 http://afreeca.com/sisatv

아래 왼쪽에 있는 손가락 모양을 클릭하시면 이 글에 대한 '추천'이 됩니다, 여러분이 추천해주시면 이 글이 더 많은 사람에게 읽힐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