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비평

김제동의 Mnet 하차, KBS 퇴출의 재판

고인을 추도하면 방송을 못하게 되는 더러운 세상.

김제동이 결국 케이블 채널
Mnet'김제동쇼' MC 자리를 사퇴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지난 4월 첫 녹화를 끝내고 56일 첫 방송을 내보낼 예정이었던 김제동쇼는 그동안 계속 방송이 되지않아 외압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그런데 결국 김제동이 하차하게 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게 된 것이다.

김제동과 친분이 있는 탁현민 교수는 어제 밤 자신의 트위터에 이렇게 전했다
. "참담한 심정으로 소식 전합니다. 김제동이 추도식 사회를 봤다는 이유로 엠넷 '김제동쇼'에서 하차 당했습니다. 그 간 그의 소속사에서 여러 노력을 했지만 결국 이렇게 됐습니다."

또한 김제동의 절친인 가수 윤도현도 자신의 트위터에
사회자는 그냥 사회자인데...”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올려 분위기를 읽을 수 있게 하였다. 윤도현은 여러분 안녕히 주무십시오. 평화로운 밤 되시길 바랍니다. 전 쓴 사이다 한잔에 타는속 위로하고 잡니다라는 인사말도 남겨 자신의 답답한 심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밖에도 김제동 주변의 지인들의 말을 종합할 때 김제동의 하차는 분명한 것으로 보인다
. 그동안 불분명한 이유로 방송을 미루어왔던 Mnet 제작진의 구구한 변명에도 불구하고 그 이유가 정치적 판단에 의한 출연불가임도 분명해지고 있다.

김제동 주변에서 전하는 바에 따르면
Mnet측의 분위기가 급변한 것은 김제동이 노무현 전 대통령 1주기 추도식 사회를 본다는 사실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였다고 한다. 언론보도를 통해 이같은 사실이 알려진 이후 제작진은 김제동에게 추도식 참석을 재고할 수 없겠냐는 요청을 했다는 것이고, 이를 김제동이 거절하자 결국 녹화되었던 방송이 못나가고 더 이상의 녹화도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같은 내용은 오늘 김제동 소속사인 다음기획이 공식입장을 밝히면서 사실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놓고 김제동의 하차가 자의냐 타의냐를 따지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다
. 추도식 사회를 보았다는 이유로 방송이 나가지 못하고 있었다면 그것은 물러나지 않을 수 없도록 만든 강제적인 하차였임이 분명하다.

김제동은 이미 지난해 노무현 전 대통령을 보내는 노제의 사회를 보았던 이유로
KBS에서 퇴출당한 바 있다. 그런데 이번에 또 다시 추도식 사회를 보았다는 이유로 Mnet에서 하차당하는 수난을 겪게 된 것이다.

김제동의
KBS 퇴출 당시 수많은 시청자들이 KBS의 그같은 몰상식한 조치를 비난하였다. 심지어 한나라당이 당시 10월 재보선에서 수도권에서 패배한 것이 김제동 퇴출 때문이었다는 분석이 한나라당 내에서 나오기도 했다. 그만큼 여론을 악화시키는 일이었다는 얘기가 된다.

그런데도
1년만에 또 다시 똑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 김제동이 사회를 보았다는 행사는 정치적인 행사가 아니다. 지난 해에도, 올해에도 그가 사회를 본 것은 고인을 추도하는 자리였다. 더구나 김제동 어머니와 노무현 전 대통령 사이의 인간적 인연도 잘 알려진 일이다. 그런데 어떻게 그조차 받아들일 수 없을 정도로 우리의 현실이 이렇게 되어버렸단 말인가. 서거한 전직 대통령을 추모하는 자리에 나서는 것이 방송을 할 수 없는 이유가 되는 까닭은 도대체 무엇인가.

일개 방송사에게만 책임을 떠넘길 일이 아니다
. 이 야만적이고 비이성적인 현실은 도대체 누구의 책임인가. 케이블 채널 방송사가 여론을 두려워 하면서도 방송을 내보내지 못하고 눈치를 보고 있어야 했던 상황. 그들에게 눈치를 주고 있는 권력이 책임져야 할 일이다.

오늘 새벽 김제동의 트위터에 가보았다
. 그는 아무런 말이 없었다. 지금 그가 무슨 말을 할 수 있겠는가. 계속되는 김제동의 수난. 한 예능인이 단지 사회를 보았다는 이유로 이렇게까지수난을 겪어야 하다니. 지금 대한민국의 시계는 도대체 언제로 돌아가버린 것일까.

 

<알림>
저의 블로그 운영에 약간의 변동이 생겼습니다. 그동안은 오마이뉴스 블로그인 <유창선의 시선>을 다음뷰에 발행해왔는데, 앞으로는 티스토리 블로그인 <유창선닷컴>을 다음뷰로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에 다음뷰에서 <유창선의 시선>을 구독하던 분들은 자동적으로 <유창선닷컴>으로 구독이 이전되었습니다. <유창선의 시선>도 다음뷰에는 발행하지 않지만 그대로 운영됨을 말씀드립니다.

* 저의 인터넷 개인방송이 매일 밤 11시에 아프리카 TV를 통해 생방송됩니다. 다른 시간대에는 수시로 재방송이 나갑니다. 아프리카 TV 앱을 다운받으면 아이폰을 통해서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유창선의 시사난타' 바로가기 http://afreeca.com/sisatv

아래 왼쪽에 있는 손가락 모양을 클릭하시면 이 글에 대한 '추천'이 됩니다, 여러분이 추천해주시면 이 글이 더 많은 사람에게 읽힐 수 있습니다